Menu

 

 

지금 MSX를 검색하면 엉뚱한 플레쉬 메모리가 많이 보이지만 제가 국딩... 요즘은 초딩 이라고 하지요....ㅎㅎ

 

하여간 국민학교 다닐때 나온 8bit 컴퓨터 입니다.

 

당시 Apple ][ 가 그나마 개인용 컴퓨터로 세운상가를 통해서 복제되고 있었고 좀뒤에 삼보가.... ㅎㅎ

 

     

 

 

MSX를 처음 본게 친구집 이였습니다. 완전 새로운 세상이더군요. 비록 게임 뿐이였지만요.... ^-^

 

간단히 롬팩만 꼽으면 전용 게임기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후딱 게임이 되었습니다.

 

근데 그당시 롬펙값이 장난 아니게 비싸서 대부분 테이터 레코더로 로딩을 5분 이상 했었지요.

 

말이 데이터 레코더 이지 그냥 카세트 테입에 모뎀 소리 녹음해서 그 소릴 다시 디지털로 받는 구조입니다. ㅎㅎ

 

 

 

데이터 레코터의 해드 조절을 잘 해야 로딩이 되는데 하도 조절해서 그 부분이 망가진 아픈 기역도 있습니다. ^^;;;

 

요즘은 폰도 기본 메모리가 1GB 정도로 가는 추세인데 MSX의 메인 메모리는 겨우 64KB 입니다.

 

지금은 문서 한장도 제대로 담기 힘든 용량인데 그걸 반으로 나눈 32KB 로 재미있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요술나무, 빵공장, 로드파이터, 팽귄워즈, 구니스, 페이로드, 자낙..... 등등등

 

 

 

지금 보면 그래픽도 16색만 사용하고 해상도도 엄청 떨어지지만 그속에 추억이 있어서 지금봐도 설램니다. ^-^


아직까지 제 핸드폰 벨소리가 페이로드 BGM 이니까요~ ㅎㅎ

 


 

 

각설하고 왜 이 글을 쓰는가 하면 지금 산딸기 [라즈베리 파이] 가 그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MSX의 롬팩처럼 산딸기의 SD 카드가 그런 기능(?)을 수행 하고 있고요~


음악과 영화는 XBMC가 있는 SD 카드를 꼽으면 되고 게임은 네오지오가 들어 있는 SD를 꼽으면 바로 실행됩니다.


물론 하나의 카드로 다 설치해서 수동으로 선택하고 타이핑 치면 한장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산딸기의 퍼포먼스 면에서도 따로 데이터를 관리해 주는게 좋고요. ^^;


전용 프론트엔드를 이용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은데 아직까진 명령 타이핑이 필수라서요.


하여간 이 산딸기 때문에 밤잠도 설치고 시간도 많이 까먹는데 그만큼 재미가 있습니다.


학창시절 시험이 바로 코앞인데 MSX 가지고 메모리덤프 연구(?)하는것 처럼요~ 아시는 분이 계실려나????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