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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Creator Fair

결 과 보 고 서

부스체험 

프로그램 요약

  - 3D프린터로 자신의 이니셜 네임플레이트 만들기

  - 라즈베리파이로 XBMC(미디어센터) 구축하는 방법 설명 및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 하기

  - 라즈베리파이로 게임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게임기 구축하는 방법 설명

    및 라즈베리파이로 만든 게임기로 게임하기

  - 라즈베리파이로 실시간 영상전송 RC카 구현 방법 설명 및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통해 조종하기

  - 비행시뮬레이터와 실제 조종기를 이용한 쿼드콥터 모의 조종시뮬레이션  

워크숍 

프로그램 요약

(운영 시 작성)

 - 3D 프린터의 미래의 전망과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인 인지도.

 - 3D 프린터에 관한 기술, 3D 프린터의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 3D 프린터의 저작물의 종류와 용도, 3D 프린터의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 3D 프린터 응용분야(산업용, 업무용, 연구개발용, 가정용)에 따른

  차후의 응용방안.   

 - 3D 원료의 종류 및 특성, 원료의 가격, 3D 프린터의 운영에 따른

  전기요금 및 유지비에 대한 강의.

프로그램 성과 및 파급효과

(정량적 성과와 정성적 성과를 포함하여 기재)

 

 3D프린터는 출력 시연동안의 관람객 비율이 매시간 30~50명 정도로 매우 높았고 예약관람객이 끊이지 않음. 3D 프린터가격, 출력물, 원료, 출력시간에 대한 관람객의 문의와 앞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함.

 쿼드콥터 조종법과 실제시험비행을 통해 아동과 학생, 성인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끌었으며 실제비행 조종 체험을 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모의비행에서의 어느정도 만족도를 가짐. 한시간에 두차례 실제비행시 10~20명 관람객의 시선을 모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고 완성품 구입 및 자체제작(DIY)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음.

 라즈베리파이로 구현한 XMBC(미디어플레이어)는 실제 운영중인 관람객과 상호간의 정보교환이 이루어지고 원리와 구축방법 및 활용법에 관한 문의가 많았음.

 라즈베리파이게임기는 전시회기간 동안 아동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아서 대기열이 끊이지 않음. 저가의 비용으로 게임기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데에 파급효과가 클거라고 예상.

실시간영상전송 RC카의 경우 학생들에게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작동원리와 제작방법, 비용에 관해 관심을 많이 가짐. 특히 학부모님들이 자녀들이 직접 제작시에 필요한 하드웨어(부품) 기술, 컴퓨터프로그램과 더불어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에 관하여 여러차례 문의가 들어옴. 이를 통해 전문가뿐만 아니라 보통 부모님들도 자녀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효과를 줌. 

 라즈베리파이라는 생소한 기기를 접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이라는 용어의 의미와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관람객에게 정보습득과 활용계기를 심어줌.  

  

건의 사항

 

 예를 들면 기술적인 문제이지만 3D프린터 출력시간의 단축, 쿼드콥터의 실제비행 체험, 라즈베리파이 게임기기 추가확대, 실시간 영상전송 RC카의 조립 및 프로그래밍체험 등등 내용을 보완할 수 있다면 차후 현 관람객수 비율 두배 이상의 관심을 유도할 거라고 예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적 측면보다 교육적 측면 위주가 되어 다소 주제의 초점이 흐려질 수 있으므로 보다 기술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발전된 크리에이터 페어로 유치됐으면 하는 바램.

 

별 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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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킨텍스 크리에이터 페어 결산 보고서 중 중요 부분만 발최해서 올려봅니다.

 

보고서 작성하신다고 고생하신 테트라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요. ^-^

 

이것와 관련된 링크도 남겨봅니다.

http://itb2001.tistory.com/563

 

 

 

보고서 내용중 공연에 대한 것이 빠저 있어서 조금은 아쉽네요. ^^;